기록적인 무더위가 어느새 지나가고, 이제 선선한 가을이 다가옴이 느껴집니다.

대한이과학회에서는 2018년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11월 마지막 주 일요일에 지난 2011년 이후 8년간 꾸준히 시행해 오고 있는 2018 이과학 Live Surgery 및 신의료기술 세미나에 회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생생하게 이과 수술 술기를 함께 보고 토론하면서 국내 이과학 술기의 발전을 도모하는 행사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본 학술 행사에서 올해는 골도이식형보청기, 중이 임플란트, 인공와우 이식술 등 청각재활에 이용되는 최신 이식형 청각기기의 수술을 한 곳에서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국소마취 하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이과 수술 중 전이개누공의 수술에서부터 등골절개술이나 내시경 귀수술과 같은 고난이도 수술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 전문가들을 모시고 수술을 직접 보고 토론함으로써 실제적이고 흥미로운 배움의 현장을 느끼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한편, 신의료기술 세미나에서는 인공와우 이식에서 새롭게 소개되는 다양한 전극들의 선택 기준과 특성을 살펴보고 청각보존을 위한 술기들을 상세히 소개하며, 새로운 중이염 수술의 분류 방법, 나날이 그 영역을 넓혀가는 이과 내시경 수술법 등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들을 접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새로운 정보가 쏟아지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대한이과학회가 준비한 2018 이과학 Live Surgery 및 신의료기술 세미나를 통해 귀 질환의 치료 기법과 관련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흥미롭게 접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대한이과학회는 앞으로도 본 학술행사가 새롭고 필요한 수술 기법을 공유하고 신의료 기술을 앞장서서 소개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9월 8일
대한이과학회   회      장   조  양  선
  기획이사   박  시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