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이과학회 회원 여러분께

최근 과학의 빠른 발전과 높아진 소득수준으로 기대 수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의학 분야 중에서도 이과학 관련 질환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적극적인 난청 치료를 위해서는 더욱 정교한 중이 및 유양동 수술이 요구되고 있으며, 인공와우이식을 포함한 이식형 청각기기의 역할도 커지고 있는 시대적 흐름입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이과학 수술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진주종에 대한 여러 가지 수술적 접근법을 비교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다양한 시각과 술식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메니에르병의 수술적 치료법으로 활용되는 endolymphatic sac decompression surgery를 경험이 많은 선생님의 실제 수술을 통하여 같이 토의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올해 처음 시도되는 video session 프로그램은 녹화된 수술 과정을 좀더 자세하게 관찰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수술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실시간 수술에 참여한 것 같은 생생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중이염 환자에서 이식형 청각기기를 시행하는 수술 방법과 자주 시행되지는 않으나 필수적인 어지럼 수술적 치료에 대한 동영상을 통해 치료 경험을 함께 나누게 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video session과 실시간 수술 중계가 연결되는 사이사이에는 이개 기형 최신 치료방법, 인공지능, 신기술인 Exoscope와 Robotic surgery 등 신의료 기술에 대한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지루한 강의가 아닌, 실제 수술에 참여하여 수술 술기에 대한 생생한 지식과 최신 이과학 지식을 얻어가는 좋은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이과학회   회      장   채  성  원
  기획이사   정  재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