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가을에 이과학회 주최로 시작된 보청기 워크샵이 이후 매년 청각학회와 공동주최로 연 2회 개최되어 어느덧 20차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보청기에 대한 많은 지식이 축적되고 경험이 쌓이면서 어엿한 학술행사가 되었다고 자부하며, 회원 여러분에게 올바른 최신 지식을 전해드린다는 큰 의미 있는 행사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워크샵에서 기획한 프로그램의 특징은 앞을 보고 쉼 없이 달려온 지난날들을 돌아보고 현재 우리가 서있는 곳에서 얼마나 정확한 지식을 공유하고 있으며 향후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심포지엄에서는 끊임없이 발전해온 보청기 관련 최신기술을 적용하기에 앞서 기본으로 돌아가 보청기 처방에 경험이 많은 선생님들을 모시고 실제 임상에서 어떻게 보청기 진료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것입니다. 두 번째 심포지엄에서는 여러 특별한 난청 환자에서 적절한 보청기 처방에 관한 특별하고도 유용한 팁을 배울 수 있는 강의들을 마련했습니다. 세 번째 심포지엄에서는 보청기 외의 여러 청각재활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는 난청 환자에 대하여 고민하고 이에 대한 최신 지견을 나누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이어지는 패널 토의에서는 실패한 사례를 통해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증례들을 준비하였습니다. 진단부터 보청기 처방, 맞춤, 적합의 각 단계 별로 실패를 통해 얻게 된 교훈들을 공유함으로써 청중들이 간접적으로 실패를 체험하고 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성공적인 보청기 클리닉을 운영해나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보청기의 처방과 환자 관리 자격, 국가 보장구 지원 정책 등의 다양한 현안들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무엇보다 이비인후과 전공의나 전문의 회원들은 이에 부합하는 자질과 시설들을 미리 갖추고 준비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모쪼록 이번 워크샵을 통해서 각자 자신을 돌아보고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며,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이과학회   회      장 채성원
대한청각학회   회      장 이승환
대한이과학회   교육이사 문일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