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09년 가을에 이과학회 주최로 시작된 보청기 워크샵이 이후 매년 청각학회와 공동주최로 연 2회 개최되어 어느덧 22차 보청기 워크샵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올 해 상반기 22차 보청기 워크샵은 2월 16일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다들 잘 아시다시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연기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진정되지 않고 있어 이번 보청기 워크샵은 최초로 웹 심포지엄 형태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번 워크샵에서 기획한 프로그램은 그동안 많이 다루었던 최신 지견이나 최근 보청기 기술에 대한 발전상보다는 실제 일선 진료 현장에서 꼭 필요한 보청기 관련 정보와 지식들의 전달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첫 번째 심포지엄에서는 최근 많은 변화가 있는 보장구 급여제도와 정부 정책방향에 대한 고찰과 더불어 이러한 정책 변화에 이비인후과 의사들이 준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 심포지엄에서는 실제 보청기 클리닉을 운영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노하우를 들어볼 수 있는 강의들을 마련했습니다. 세 번째 심포지엄에서는 일반적인 중도-중고도 감각신경성 난청 환자에서 벗어나 조금 더 특별한 유형의 난청 환자들에서 최적의 청각재활법이 무엇이 있는지를 고민하고 이에 대한 최신 지견을 나누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보청기의 처방과 환자 관리 자격, 국가 보장구 지원 정책 등의 다양한 현안들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무엇보다 이비인후과 전공의나 전문의 회원들은 이에 부합하는 자질과 시설들을 미리 갖추고 준비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이번 워크샵을 통해서 각자 자신을 돌아보고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며,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이과학회   회      장 채성원
대한청각학회   회      장 이준호
대한이과학회   교육이사 문일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