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질환정보

양성발작성체위변환성현기증

HOME귀질환정보양성발작성체위변환성현기증

귀질환 정보 대한이과학회에서 일반인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하였습니다. 해당 저작권은 대한이과학회에 있으므로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양성돌발성두위현훈 이란 특정한 위치로 머리를 움직일 때 수초이내에 어지럼 및 안진을 초래하는 질환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어지럼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그 기전은 내이의 이석들이 세반고리관으로 들어가 자세변화에 따라 내림프액의 움직임을 유발시켜 증상을 일으킵니다(그림). 40세 이후 나이가 들수록 호발하며 여자가 남자보다 1.6배정도 많이 발생하며 일측성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발인자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두부 외상, 비활동성 (장기간의 침대생활), 노령화, 청신경종양, 감염, 전정신경염, 중이염, 이독성을 유발하는 약물복용 등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비디오 안구진탕검사기 (Video NystagmoGraphy; VNG)를 이용하여 여러 유발안진검사 등을 시행함으로써 진단합니다. 머리를 한 방향으로 갑작스럽게 움직였을 때 심한 구역과 구토 증세를 동반한 심한 어지럼을 나타내며 안진은 수평 또는 회전성으로 약 수초간의 잠복기를 두고 10-20 초간 지속됩니다.

양성발작성체위변환성현기증의 치료는 일단 전정기관을 안정시킬 목적으로 신경안정제 종류의 약물을 투여함으로써, 어지러움을 많이 감소 시킬 수가 있습니다. 반규관의 석회화 물질(이석)을 제거하기 위하여 modified Epley maneuver 또는 Babecue maneuver 등과 같은 정복요법 및 전정 재활을 위한 물리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정복요법, 전정재활치료, 약물투여 등의 치료를 받으면 시간이 경과되면서 현훈은 사라집니다. 차후 재발되는 경우도 종종 있으나 정확한 진단과 치료로 잘 조절이 되게 됩니다.

대한이과학회 정보위원회

  • AUDIOLOGYOTOLOGY
  • 간행물 - 이과학
  • Archives
  • AUDIOLOGYOT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