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 인사말
  • 조직/임원
  • 연혁
  • 관련학회
  • 미션 및 비전

인사말

HOME학회소개인사말

존경하는 대한이과학회 회원 여러분

귀 건강을 위해 진료, 연구와 교육에 매진하시는 대한이과학회 회원들께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10월 29일 총회로부터 임기를 시작하는 신임회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인사말씀을 올립니다.

대한이과학회는 1990년에 대한이과연구회로 창립되어서 26년의 짧지 않은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그 동안 학회는 눈부신 발전을 지속해 왔습니다. 저는 지난 10년간 학회에서 일을 하면서 학회의 발전과 변화를 가까운 곳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2007년에 정회원 159명이었던 학회는 현재 정회원 450명, 웹회원 1,270명의 큰 학회로 성장하였고 학술활동에서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으며 국제적으로도 연구와 임상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회의 모습은 원대한 비전과 책임감을 가지고 학회를 반석 위에 올려 놓으신 전임회장님들과 집행부의 노력의 결실입니다.

  제 임기 동안 그러한 노력을 이어 받아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중점사업으로 하여 수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1. 그 동안 확립된 우수한 시스템과 자원을 바탕으로 내실을 기하고 더욱 효율적인 학회를 만들겠습니다. 많은 학술 행사와 사업을 진행하면서 각 사업들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달성하면서도 과정과 운영을 더욱 효율화 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발 맞춘 재정의 유지 및 개선에 대해서도 힘쓰겠습니다.
2. 타 학회와의 관계정립은 이비인후과 전체에서 우리 학회의 역할을 정립 하는 데에도 반드시 필요한 점입니다. 따라서 모학회를 비롯한 관련학회들과의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며, 협력이 필요한 사업을 개발하고 필요한 변화를 이끌겠습니다. 관련 분과학회와는 역할이나 사업내용에 공통적인 부분이 많은 만큼 공동사업 등을 통해 더욱 긴밀한 협력 관계를 정립하고 사업의 효율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일선에서 환자를 보시는 개원 회원들이 최신의 정리된 정보로 진료에 도움이 되도록 프로그램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며, 대한이비인후과 개원의사회와의 긴밀한 교류를 유지하겠습니다.
3. 국제적으로 확고한 역할을 가진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동아시아 이과학회 (EASO)를 비롯한 다양한 학술대회 및 국제적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이과학 및 신경이과학 분야에서 변방이 아닌 학문적 중심 축이 되는 학회를 만들어 가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하겠습니다. 특히 EASO는 대한이과학회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서 탄생시킨 국제학회로서 이 학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유지하면서 아시아 지역 이과의 대표 학회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겠습니다.
4. 학문 및 학회의 발전에는 인적자원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수한 전공의들이 지원하고 싶은 이과를 만들어 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전공의 대상 교육을 더욱 발전시켜서 전공의와 이과 전임의 교육에 실제적인 교육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5. 올해 기존의 기초연구분과 (ORIG)에 더해서 5개의 임상연구회가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연구분과의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기초 및 임상분야를 대한이과학회의 체계 안에서 조직화 함으로써 이과학회의 학문적 분야를 넓혀 나가겠습니다.
6. 궁극적으로는 회원들이 행복한 학회가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학회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업들을 추진하면서 바쁘지만 재미있게 일을 할 수 있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회원으로서 자랑스럽고 더욱 친밀한 학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대한이과학회의 사명 (mission)은 인류의 귀 건강을 위해 헌신하는 것입니다. 저는 학회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바탕으로 앞으로 2년간의 임기 동안 신임 집행부와 함께 이 사명을 향해 노력하겠습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10월 31일
대한이과학회 회장
조 양 선

  • Archives
  • AUDIOLOGYOTOLOGY
  • AUDIOLOGYOT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