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대한이과학회 회원 여러분께

전세계가 COVID-19 여파로 21세기 들어 유례없는 사회, 경제적 격변과 각종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은 호흡기 감염병의 특성으로 인해 진료 일선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까지 더해져서 더욱 힘든 시기를 겪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더 많은 학술 프로그램들이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전환되어 양질의 지식 정보에 접근성이 높아진 장점도 있을 것입니다.

이과학 Live Surgery 및 신의료기술 세미나는 2007년 측두골 해부실습에서 시작하여 2009년 “Advanced Temporal Bone Dissection Course”, 2011년에 “Live Surgery in Otology”로 발전되었고 2013년에 이르러서 본격적으로 ‘이과학 신의료기술 세미나 및 Live Surgery’ 프로그램이 완성되어 이과회원들에게 다양한 수술의 시연과 이과 영역의 새로운 신의료를 소개하는 핵심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올해는 방역적인 측면과 예측할 수 없는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에 따라 부득이 라이브서저리를 제외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대신하여 다양한 분야의 수술동영상을 소개하고 토론하는 video session을 늘려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오전에는 이과 영역의 가장 기본적인 수술이지만 병원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되고 있는 tympanoplasty를 3개 병원 교수님들을 모시고 비교하는 시간을 준비하였고, 흔하지는 않지만 이과학회 회원으로서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할 jugular foramen tumor와 EAC cancer의 수술 동영상을 보면서 공부하는 시간을 추가하였습니다.

오후에는 최근 점차 확대되고 있는 Balloon Eustachian Tuboplasty에 대한 대표적인 회사 제품들을 비교하며, 수술하는 동영상을 준비하였고, 안면신경 손상에 대한 수술적 치료법에 대한 동영상 강의도 준비하였습니다.

신의료기술 관련 내용으로는 귀수술에서의 navigation system의 활용과 COVID-19에 대한 고려사항, 그리고 최근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active bone conduction device에 대한 소개와 비수술적 치료법에 해당하는 CROS, BiCROS 보청기의 최신 성능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올해도 알차게 준비한 이과학 라이브서저리 및 신의료기술세미나에서 생생한 지식과 최신 정보를 얻어가는 좋은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대한이과학회   회      장   채  성  원
  기획이사   정  재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