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ADMIN
초대의 글

2009년 가을에 이과학회 주최로 시작된 보청기 워크샵이 이후 매년 청각학회와 공동주최로 연 2회 개최되어 어느덧 24차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많은 지식이 축적되고 경험이 쌓이면서 어느 곳에 내놔도 부끄럽지 않을 어엿한 학술행사가 되었다고 자부하며, 회원 여러분에게 올바른 최신 지식을 전해드린다는 자부심 또한 느낍니다.

이번 워크샵은 확산 추세인 COVID-19 사태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아 작년에 이어 두번째로 웹세미나 형식으로 개최됩니다. 비록 온라인상으로 워크샵이 개최되지만 그동안 개최해왔던 워크샵에 비해 손색없는 내실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하였습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급여보청기와 관련하여 보청기 가격고시제의 배경과 현황, 보청기의 적합비용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향후 노인에서 급여보청기 확대에 대한 전망까지 다루고자 합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급여보청기 목록에 등재된 여러 보청기들의 상세 스펙 및 특장점과 처방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합니다. 여러 회사의 급여보청기들을 한자리에서 비교 분석함으로써 환자에게 적합한 급여보청기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실제 보청기 클리닉을 운영하시면서 경험하는 다양한 불만 사례들에 대한 해법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보청기 클리닉 운영 경험이 많으신 여러 교수님들의 유용한 해결책들을 배우실 수 있을 것입니다. 네 번째 세션에서는 평소에 궁금해하시던 주파수 전이 기술이나 소음제거기술 등 보청기의 첨단 기능들이 정말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그동안의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알아보는 강의와 함께 최근 외국에서 보청기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소리증폭기 및 심고도 난청에서 보청기의 역할에 대한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보청기의 처방과 환자 관리 자격, 급여보청기 제도의 시행 등의 다양한 현안들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무엇보다 이비인후과 전공의나 전문의 회원들은 이에 부합하는 자질과 시설들을 미리 갖추고 준비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모쪼록 이번 워크샵을 통해서 보청기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며,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이과학회   회      장   구자원
대한청각학회   회      장   이준호
대한이과학회 특별이사   문일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