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여느 해처럼 새로이 이비인후과에 입문한 1년차 선생님들과 무사히 2년차, 3년차, 그리고 4년차로 진급한 전공의 선생님들에게 축하를 보냅니다. 힘찬 새해를 맞은 것이 바로 엊그제 같은데 벌써 봄을 맞아 상반기 이과학 길라잡이를 준비했습니다.

대한이과학회에서는 지난 2021년부터 4년간 전공의 수련기간을 관통하는 연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과정이 되도록 이과학 길라잡이를 준비했습니다. COVID 19의 영향과 노령화 사회를 향하는 흐름 속에 이비인후과 진료영역에서 비중이 증가하는 이과영역에서 중추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되고자 합니다.

이번 2022년 길라잡이에서는 난청을 큰 주제로 상반기에는 ‘난청 (Ⅰ)’, 하반기에는 ‘난청 (Ⅱ)과 이명’으로 나누어 진행하려 합니다. 상반기 길라잡이에서는 기초적인 청각생리부터 난청의 조기진단, 유소아 청력검사, 감각신경성 난청의 감별진단, 유전성 난청, 돌발성 난청, 청각신경병증,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전음성 및 혼합성 난청, 염증성 및 면역성 내이질환에 대한 강의를 준비했고 마지막 세 연제는 난청관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보청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준비된 강의들이 여러 전공의 선생님들의 지식함양에 큰 기여가 되기를 기대하며, 아울러 일선에서 늘 난청환자를 진료하시는 전문의 선생님들께 난청의 기초부터 상기시켜 드릴 수 있는 강의가 되고자 합니다.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이과학회 구자원

교육이사 허경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