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안녕하십니까. 이과학 연구세미나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따사로운 햇살과 싱그러운 녹음이 가득한 계절입니다. 회원님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여파로 중단되었던 대면 학회와 모임들이 재개되면서 더욱 활기찬 한해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올해에는 저희 이과학 연구세미나도 이에 발맞추어 대면 학회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각 연구 분과에서 더욱 알찬 프로그램으로 열심히 준비해 주셨습니다. 국내외의 내이 기초 (Inner Ear Basic Research Group), 유전&발생 (Genetics & Development), 중이 기초 (Basic Research Group for Otitis Media), 생체재료 (Biomaterial), 심리음향학과 청신경학 (Psycho-acoustics and Auditory Neuroscience)분야의 기초 및 융합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이신 연구자분들께서 먼 곳에서 귀한 걸음을 해 주십니다. 최신의 심도 있고 흥미로운 강의를 듣고 토론하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특별 강의로 국내 최초의 조직공학 및 신경조절기술 전자약 R&D 전문회사 뉴아인 (NuEyne) 의 김도형 대표님을 모시고 전자약에 관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지난해 많은 관심을 보여주셨던 이과학 기초연구 실습 워크샵는 올해도 연구세미나 전 4일에 걸쳐 온라인으로 신경이과학 연구에서의 면역형광염색방법, 말초신경 손상연구, 이명 동물모델 제작 및 평가, in vitro time lapse live cochlear imaging 에 대하여 배우고 논의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3년만에 역사의 고장 부여에서 대면으로 진행되는 이과학 연구세미나를 통해 이과학 기초연구에 관한 다양한 분야들을 접하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 연구자들이 얼굴을 맞대고 재충전과 함께 지식을 교류하여 회원님들의 기초 및 융합연구뿐만 아니라 임상에도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2년 4월

대한이과학회 구자원

연구이사 변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