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한이과학회 모든 회원 여러분, 2019년에도 바라시는 바 모두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황금돼지해의 봄을 맞이하며 제 58차 대한이과학회 학술대회가 2019년 4월 6일-7일 양일간 백범 김구 기념관에서 개최됩니다. 다양한 심포지엄, 해외연자 특강, 자유연제 발표, 임상연구회 세미나, 비디오 세션 및 이과 술기와 검사의 판독 등을 통해 국내외 이과 질환 관련 최신 지견을 한 자리에서 접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학술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기간 중에는 올해 명예로운 정년을 맞으시는 세 분의 회원께 그간 이과학회 발전에 기여해 주신 공로를 기리는 행사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학술대회 프로그램으로는 회원 분들이 청신경초종의 진단 및 치료에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청신경초종에 대한 최신 내용과 기초연구결과를 공유하는 심포지엄을 만들었습니다. 각 임상 연구회의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세미나, 만성 중이염 및 외이기형의 수술, 이명의 수술적 치료, 맞춤형 전정재활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할 비디오 세션, 키노트 연자 특강, 그리고 자유연제 세션으로 구성하여, 보다 깊이 있는 학술 토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부터는 상고실 진주종의 수술적 치료, 안면마비의 수술 필요성, 그리고 선천성 외이도 폐쇄증의 청력개선 방법 등 서로 상충되는 사안들에 대해 관련 권위자들의 자유로운 토론을 유도하여 절충점을 찾아보고자 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키노트 연자로 Yamaguchi University (일본)의 Hiroshi Yamashita 교수를 초대하여 zebrafish를 이용한 내이연구의 최신 연구결과를 듣는 귀중한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일본이과학회와 함께 Joint round table을 구성하여 이관 질환 및 전정재활 치료의 최신 경향에 대해 토론을 벌이는 시간이 있을 예정입니다.

이과술기와 검사의 판독은 기초적인 청각검사의 판독, 전정기능 검사 및 안면신경 기능 검사의 판독 등 전반적인 검사 소견에 대해 기초적인 해석부터 실제 임상에서 적용 방법을 정리할 것입니다. 또한 이과 영역의 국소마취, 선천성 이개낭종 제거술, 고실 내 약물 주입술, 고실 내 세척 및 이용액 올바른 사용법 등 실제 이비인후과 진료를 하면서 꼭 필요한 기본적인 술기들에 대해 문헌 고찰 및 강사의 경험을 곁들인 강의를 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금번 프로그램을 통하여, 간과하기 쉬운 기본적인 이과 검사와 술기를 다시 세밀히 돌아보고, 임상에서 환자를 진료할 때 실질적 도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대한이과학회 학술위원회 및 교육위원회에서 세심하게 준비한 다양한 주제의 학술 프로그램에 참여로, 이과 질환 전체를 아우르는 최신 학술 지견과 임상 경험을 공유하고, 회원들 간의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소중한 자리를 만들어 주시기 바라며, 이를 통해 귀 질환 전문가이신 우리 회원 여러분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이과학회 회       장 채성원
학술이사 최병윤
교육이사 문일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