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가을장마라는 새로운 계절의 변화에 무더위가 가고 수확의 계절이 성큼 다가 왔습니다. 신종 전염병과 많은 업무들로 바쁘게 지내고 있는 전국의 이비인후과 전공의 선생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대한이과학회는 ‘전공의를 위한 이과학 길라잡이’를 상, 하반기에 한차례씩 시행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4년이라는 전공의 수련기간을 관통하는 연속적인 하나의 과정이 되도록 준비하고자 합니다. ‘전공의 길라잡이’ 프로그램은 교과서에 기초한 큰 원칙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입니다. 임상에서 접하는 환자들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큰 줄기와 원리를 이해하고 있다면 다양한 변형과 변칙에 대해서도 잘 대응할 수 있어 교과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부가적으로 이비인후과 강의나 교과서에서는 접할 수 없지만 임상의사로써 필수적인 내용들을 발굴하여 풍성하고 알찬 내용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번 2021년 하반기 길라잡이에서는 ‘중이염’이라는 큰 주제로, 9개의 강의를 마련했습니다. 오전에는 각 중이염의 병태생리, 중이염 환자에 대한 외래 진료 과정과 숙지해야 할 필수 내용, 중이염 치료에 큰 줄기가 되는 항생제의 사용, 성인과는 다른 유소아 중이염의 치료원칙과 접근법, 그리고 이과 수술에 필수적인 해부학을 강의합니다. 오후에는 중이염에 대한 영상검사, 수술, 그리고 합병증의 치료에 관해 경험이 많은 교수님들의 강의로 여러 전공의 선생님들의 지식함양에 큰 기여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부디 많은 전공의 선생님들과 관심이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의 선생님들의 참여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이과학회 구자원

교육이사 허경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