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한이과학회 회원 여러분
  힘겨운 2020년을 뒤로하고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한 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습니다. 올 해도 여전히 바이러스가 위세를 보이고 있으나, 백신의 도입과 국민과 함께하는 의료진들의 노력으로 현 상황이 조속히 해결되어 건강한 일상으로 복귀하기를 기대합니다.
  2021년 제 62차 대한이과학회 춘계학술대회는 국내외의 현 상황을 고려하여 4월 3일부터 4일까지 양일간 온라인학회로 개최가 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다양한 심포지엄, 해외연자 특강, 자유연제 발표, 임상연구회 세미나, 비디오 세션 및 이과 술기와 검사의 판독 등을 통해 국내외 이과 질환 관련 최신 지견을 한 자리에서 접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학술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술대회 프로그램으로는 이과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국내외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최신 이과학의 최신 트랜드를 주제로 Keynote lecture와 심포지엄을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Keynote lecture는 John Oghalai 교수(미국)가 내림프수종과 난청과의 연관성 및 임상적인 의미에 대해서, 그리고 Seiji Kakehata 교수(일본)가 안면신경 기초연구에 대한 강의를 할 예정입니다. 또한 일본이과학회와 함께 Joint symposium을 구성하여 안면마비 및 난청의 유전자 및 세포치료의 최신 경향에 대한 강의를 듣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심포지엄을 통해서는 정상청력에서의 이명의 특성, 각종 이식형청각기기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할 예정이며, 또한 최근에 해외 연수를 다녀온 교수님들의 최신 기초연구 지견을 듣는 시간도 마련하였습니다. 어지럼 분야에서는 일선분야에서 겪는 어려운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전문가들을 모시고 비특이적인 이석증의 치료에 대해서 토의를 하는 Panel discussion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각 임상 연구회가 중심이 되어 진행되는 세미나와 외래에서 시행하는 술기, 내시경 귀수술 및 외이 수술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비디오 세션, 그리고 자유연제 및 e-poster 세션이 있어 보다 깊이 있는 학술 토론의 장이 될 것입니다.

  이과술기와 검사의 판독은 이전 청중들의 feedback을 적극 반영하여 기본 청각검사 및 어지러움 검사 강의의 시간을 늘렸고, 임상에서 환자를 진료할 때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증례를 추가하여 준비했습니다. 또한 이과 수술장비와 국소마취방법, 외이 이물 및 조직생검, 급성염증병변의 치료 및 이개혈종 제거술 등 실제 이비인후과 진료에 반드시 필요하나 다른 강의에서는 들을 기회가 드문 내용들 역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대한이과학회 학술위원회 및 교육위원회에서 세심하게 준비한 대한이과학회 학술대회 참여하여 최신 학술 내용과 임상 경험을 공유하며, 회원들 간의 친목을 증진하는 소중한 자리를 빛내 주시기 주시기 바랍니다.

  귀 질환 전문가이신 우리 회원 여러분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대한이과학회 회      장 구자원
학술이사 김성헌
교육이사 허경욱